건강을 위한 몸부림

여드름이 나는 이유와 여드름 없애는 방법

건강 챙김이 2022. 12. 29. 17:19
728x90
반응형

 

여드름이란?

 털을 만드는 모낭에 붙어있는 피지선에 발생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을 말합니다. 면포(모낭 속에 고여 딱딱해진 피지), 구진(1cm 미만 크기의 솟아 오른 피부병변), 고름물집, 결절, 거짓낭 등 다양한 피부 변화가 나타나며, 이에 따른 후유증으로 오목한 흉터 또는 확대된 흉터를 남기기도 합니다. 피지선이 모여 있는 얼굴, 목, 가슴 등에 많이 발생하며 털을 만드는 모낭에 붙어있는 피지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보통 여드름은 주로 사춘기에 발생하며, 사춘기 청소년의 85%에서 관찰됩니다. 남자는 15세와 19세 사이에, 여자는 14세와 16세 사이에 발생 빈도가 높습니다.

 

 여드름은 대개 10대 초반에 발생하나, 20대 전후에 증상이 심해질 수도 있으며, 30대와 40대 성인에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하지 않아도 보통 수년 후에 없어지지만, 치료하지 않을 경우 영구적인 흉터를 남길 수 있어 미용적인 문제가 되며, 생명을 위협하는 병은 아니지만 환자에게 심리적인 부담을 줍니다. 따라서 평상시에 여드름이 생기지 않게 하기 위한 피부 관리를 하는 것과 여드름의 치료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성인 여드름은 가장 대중적인 피부질환이라 피부에 난 질환들을 가리키는 말인 '피부 트러블' 혹은 '뾰루지'라고 하면 이 성인 여드름을 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모낭염이나 피지낭종 같은 다른 피부 질환들을 포함하여서도 쓰이고, 어떤 피부과 의사들은 "굳이 (치료법이나 원인을) 구분할 필요가 없어 그냥 얼굴에 나면 흔히 뾰루지라고 부른다."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여드름이 나는 이유(여드름 원인)

 여드름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져 있지 않으나 한 가지 원인보다는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합니다. 즉 사춘기에 남성호르몬의 과잉으로 피지선의 분비가 왕성해지고 모낭의 상피가 이각화증(불완전하고 미숙한 각질화를 보이는 비정상적 각질화)을 일으켜 모낭이 막혀서 여드름의 기본 병변인 면포(comedone, 모낭 속에 고여 딱딱해진 피지)가 형성됩니다.

 

 여드름이 생기는 원인은 주로 피지 분비 과다 모공 폐쇄입니다. 둘이 동시에 영향을 주는 경우도 많으나 대부분은 피지의 과다 분비에 의해서 모공이 막히는 것이 여드름의 주 생성 원인입니다. 모공폐쇄가 원인이 되는 경우는 진한 화장이나 건성적 지성 피부와 같은 요인의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피지 분비량을 결정하는 요인과 모공이 막히는 원인에 대해서는 여러 설이 있을 뿐, 아직 명확하게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피부의학계에서는 가장 유력한 원인으로 유전을 의심하고 있습니다. 피지가 적절히 생성되는 유전자를 보유한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피지가 과분비되는 유전자를 보유한 사람들도 있다는 것입니다. 피부가 너무 건조해도 피부가 틉니다. 그 과정에서 트러블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여드름 없애는 방법(여드름 치료 및 예방법)

 스스로 여드름을 긁거나 짜면 흉터가 더 잘 생기므로 병원에서 전문적으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여드름의 치료에는 시간이 필요하므로 인내심을 가지고 꾸준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여드름 치료는 일반적으로 증상의 중증도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집니다. 크게 바르는 약, 먹는 약, 외과적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 분비와 모공 폐쇄에 대한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기에 온갖 설만 무성할 뿐, 확실한 예방법은 지금도 딱히 없습니다. 결국 일상생활에서 그나마 최선은 규칙적인 생활세안 및 머리감기 등으로 과도한 개기름 분비를 조절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것 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 외에는 여드름이 생기면 적극적으로 병원에 가서 여드름 억제 약을 처방받는 것이 가장 확실한 방법입니다. 즉, 개기름이 과다하게 분비되어서 그런 것인데 경구용 여드름약(이소트레티노인)은 이 개기름의 분비를 억제합니다.

 다만, 흉터와 자국 모두 치료에 오랜 기간이 걸리고 비용도 굉장히 비싸니, 가장 좋은 것은 여드름이 잘 나지 않게 예방하고, 나더라도 염증으로 피부가 심하게 손상되기 전에 빠르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 또한 어린시절에는 시도때도 없이 여드름이 얼굴 곳곳에 나다보니 어쩔 때는 가렵고 따갑고 아프기까지 했습니다. 그러나 성인이 되면서 호르몬의 불균형이 좀 완화되었는지 어쩌다가 한 두개 씩의 뾰루지는 나곤 합니다. 하지만 이 한 두개도 그냥 놔두면 색소침착이 되어 흉터가 사라지지 않는 경우도 있더군요. 그래서 저의 여드름 완화를 위한 해결책은 바로 여드름 패치입니다. 특히 티트리성분이 들어간 패치가 효과가 좋더군요. 동그라면서 작은 크기라 붙여도 크게 흉하지 않고 자연스럽습니다. 이 패치를 붙인지 1~2일 째 되어 떼어내면 그냥 두었을 때보다 훨씬 뾰루지가 완화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아침과 저녁에는 꼭 세안을 해주는 것입니다. 특히 외출 후 많은 먼지와 노폐물이 얼굴에 낀 채로 그냥 자게 되면 여지없이 다음날 얼굴에 피지가 꽉 막혀 뾰루지 조짐이 일어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우리 모두 피지와 모공을 잘 관리해주어서 여드름 없는 말끔한 피부를 유지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참고문헌:[네이버 지식백과] 여드름 [acne vulgaris]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네이버 지식백과] 여드름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국가건강정보포털)//[네이버 지식백과] 여드름 [acne]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나무위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