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침침해지는 이유와 눈 건강해지는 법
눈이 침침해지는 이유
눈이 침침해지는 시력 문제의 이유로는 첫 번째로, 시력 감소가 있습니다. 시력 감소는 시각을 통해 사물을 인지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시력 감소의 원인으로는 매우 다양해서, 정확한 진단이 필수입니다.
굴절이상에 의한 시력 감소는 안경이나 렌즈, 라섹이나 라식과 같은 방법으로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신경염이나 시신경위축 등의 시신경의 손상에 의한 시력감소의 경우 현재까지는 치료방법이 마땅치 않습니다.
이러한 시력 감소로 인하여 외상 등이 발생하는 것을 대비하여 시력 교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둘 째로는 시각의 노화가 있습니다. 시야가 멀어지거나 좁아지는 등의 현상이 나타납니다. 사람들이 자신이 늙었다고 느끼는 계기 중의 하나가 시력 감소입니다. 시력은 40세부터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수정체의 탄력성이 떨어지면서 조절력이 감소하는 것이 그 원인입니다.
조절력이 좋아야 수정체를 두껍게 하여 눈 가까이에 있는 대상을 선명하게 볼 수 있습니다. 작은 대상의 영상을 망막에 맺을 수 있는 최소 거리는 8세 때는 8cm이고 20세가 되면 10cm이지만, 45세에 이르면 20~25cm까지 멀어지고 60세에는 90cm로 더 멀어집니다. 이런 상태를 노안(presbyopia)이라 합니다. 자기 눈이 얼마나 젊은지 혼자서 확인해 보고 싶다면 책을 바짝 당겨서 읽어 보면 됩니다. 아주 가까이 볼 수 있다면 아직은 눈이 젊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근시가 있는 경우에는 가까운 물체를 볼 때 조절이 많이 필요하지 않으므로 노안에 따른 증상이 늦게 나타납니다. 노안은 원시와는 발생 원인이 다르지만 먼 것은 잘 보이고 가까운 것이 잘 안 보인다는 점에서 원시와 증상이 비슷합니다. 또 양자 모두 돋보기와 같은 볼록렌즈를 써야 한다는 점에서는 같습니다.
눈 건강에 좋은 영양제(루테인과 지아잔틴)
눈의 망막에 있는 황반(황색 반점)이 황색인 이유는 루테인과 지(제)아잔틴이 존재하기 때문이며, 이 두 종의 잔토필은 음식으로 섭취해야만 눈에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이 잔토필은 이온화 청색광 및 자외선을 흡수하여, 눈을 보호합니다.
잔토필은 궁극적으로 식물을 섭취를 통해서 유입된 것입니다. 예를 들어, 닭 계란 노른자, 지방 및 피부의 황색은 섭취된 잔토필류에서 유래한 것입니다.
루테인은 3차원 시야를 책임지는 망막의 조그마한 부위인 황반에 농축되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눈의 중요한 일부분의 역할을 하는 루테인은 주황색, 노란색 과일과 잎이 많은 녹색채소를 통해 자연스럽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특히 시금치, 케일, 노란당근 등의 잎채소에서 대량으로 발견됩니다.
식약처에서는 루테인의 하루 최대 섭취량을 20mg으로 규정하고 있는데, 외국에서는 일주일에 30mg 을 넘게 섭취하지 말 것을 권고하기도 합니다.
지아잔틴(제아잔틴)은 잔토필 순환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식물과 일부 미생물에서 합성되며 파프리카, 옥수수, 사프란, 구기자, 메리골드 등의 식물과 미생물에 특징적인 색을 입히는 색소이기도 합니다.
제아잔틴의 일일 흡수 허용량은 일일 체중 가운데 0.75 mg/kg, 70kg 성인 기준 53mg/일에 해당합니다.
눈 건강은 디지털 매체를 장시간 이용하면서 그 중요성이 더욱 대두되고 있는 상황이지요. 저 또한 눈 뜰 때부터 눈 감을 때까지 자는 시간 외에 지속적으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의 디지털 매체를 이용합니다. 그러다보니 어느 순간 시야가 흐려지고 눈이 침침해지는 느낌을 받게 됩니다. 일부러라도 눈을 쉬어주지 않으면 눈이 침침해지고 시력이 안좋아지는 현상이 더 장기간 지속되고 합니다.
이러한 시력이 안좋아지는 현상을 막기 위해 요즘 각광 받고 있는 방법은 바로 눈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입니다. 물론 녹색채소와 노란색 과일 등 자연식품으로 섭취한다면 더 좋겠지요. 하지만 바쁜 현대사회에서 채소를 제 때 섭취하지 못하는 때에는 루테인이나 지아잔틴 성분이 들어간 눈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이 최선인 것 같습니다.
시대에 발 맞춰 살아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동안 너무 익숙해서 소중함을 잊고 있었던 건강에 대해서도 관심을 갖고 하루에 잠깐씩이라도 의도적으로 디지털매체로부터 떨어져 눈을 쉬게 해주는 것도 중요하지요.
우리 모두 눈 건강도 잘 챙겨서 균형 잡힌 현대인이 될 수 있도록 힘내시길 응원합니다!
(참고문헌:네이버 지식백과] 시력 감소 [decreased visual acuity]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네이버 지식백과] 시각의 노화 - 멀어지는 세상, 좁아지는 세상, 단조로워지는 세상 (인간의 모든 감각, 2009. 4. 20., 최현석)//위키백과_루테인, 지아잔틴, 잔토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