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젖이 생기는 이유와 쥐젖 제거 방법
쥐젖이란?
각질 형성 세포(표피 세포와 콜라겐)와 아교질 섬유의 증식으로 생긴 양성 피부 종양으로서, 의학적 정식 명칭으로는 연성 섬유종이라고 합니다.
그 크기는 1밀리미터에서 수 센티미터까지 다양하며 말랑말랑한 폴립(돌출되어 구 ·타원을 띤 종류의 총칭. 용종이라고도 함.)모양입니다. 최대 0.5인치 길이가 관찰되지만 일반적으로 밥 한 톨만한 크기입니다.
쥐젖(연성 섬유종)은 눈꺼풀, 목, 겨드랑이에 잘 생깁니다. 양성의 종양으로 미용적인 문제입니다. 주변에 여러 개가 같이 생길 수 있지만 감염에 의한 것은 아니며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 않습니다. 물사마귀와는 겉보기에는 얼핏 비슷해 보일 수 있지만 물사마귀는 바이러스에 감염되어 생긴 것이므로 연성 섬유종과는 다릅니다.
연성 섬유종은 무해하며, 일반적으로 통증이 없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화하거나 성장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보통은 무증상이나 간혹 가려움증이 동반될 수 있고, 드물게 쥐젖의 목 부분이 꼬이면 말단 괴사에 의해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쥐젖이 생기는 이유(쥐젖 원인)
대부분 원인불명이나, 당뇨병이나 임신과 연관되어 생길 수도 있고, 비만증이 있는 여성에서 발생합니다. 당뇨, 임신, 비만과 연관성이 있는 이유는 아직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장에 생기는 폴립과는 관계없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발생이 증가합니다.
발생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으며 자연소실이 드물게 보고된 경우가 있으나 대부분은 일단 한번 발생하면 저절로 없어지지 않습니다. 양성 질환으로 치료를 하지 않는다고 번지거나 악성화되지 않습니다. 치료는 가려움증, 따끔거림 등 증상을 동반하여 불편함이 있을 경우나 미용적 목적으로 시행하게 됩니다.
쥐젖 제거 방법
연성 섬유종은 양성이기 때문에, 쥐젖이 자주 자극적이거나 화장품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닌 이상 치료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치료시에는 크기가 작은 경우 대개 탄산가스 레이저로 제거하거나 작은 수술용 가위로 잘라냅니다. 크기가 큰 경우에는 고주파 전류로 가열된 전기 메스로 잘라내거나 수술적으로 제거합니다. 시술 후 상처가 아무는 동안 물이나 햇빛의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당뇨나 비만과 연관되어 생길 수 있으므로 이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유독 손가락 마디 한 군데에만 지속적으로 돌출되어 나타납니다. 예전에 피부과를 방문하여 진료를 받았을 때 쥐젖이라는 진단을 받고 엄청 차가운 장비로 돌출 부위에 얼마 정도 갖다 대고 있다가 작은 가위를 이용해 잘라내는 치료를 받았습니다. 그 후 잘라낸 부위가 다른 손가락 마디처럼 정상으로 돌아왔지요. 그런데 몇 년의 세월이 흐른 뒤에 또 다시 같은 자리에 쥐젖이 돌출되기 시작했습니다. 결국 제거해도 다시 또 생기는 것을 알고 이제는 크게 신경쓰지 않고 생활합니다.
저처럼 쥐젓이 한 두개만 나타나는 것이라면 통증도 합병증도 없는 무해한 것이기 때문에 크게 문제되지 않지요. 하지만 이것이 누구나 잘 보이는 신체부위에 여러 개가 튀어 나와 있게되면 본인도 타인도 보기에 편하지 않게 되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런 경우에는 전문의와 상담하여 치료를 받는 것이 일상 생활을 하는 데에 있어서 좀 더 윤택하고 편안한 삶을 사는 데에 도움을 줄 것입니다.
우리 모두 평소에 자신의 신체에 대해 잘 관찰하고 관심을 가져서 더욱 지혜롭고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참고문헌:[네이버 지식백과] 연성 섬유종 [soft fibroma] (서울대학교병원 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네이버 지식백과] 쥐젖을 내버려두면 저절로 없어지기도 하나요? (서울대학교병원 건강칼럼)//[네이버 지식백과] 폴립 [polyp] (두산백과 두피디아, 두산백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