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몸부림

우울증의 증상 및 원인과 우울증 극복방법

건강 챙김이 2023. 2. 12. 01:00
728x90
반응형

 

 

우울증의 증상

 우울증은 기분, 사고 방식 및 행동 방식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흔하고 심각한 의학적 질병입니다. 슬픔을 느끼거나 한때 즐겼던 활동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우울증은 또한 다양한 신체적, 정서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다음은 우울증의 일반적인 증상입니다.

-슬픔, 눈물, 공허감 또는 절망감, 과민성, 좌절 또는 분노, 한때 즐겼던 활동에 대한 흥미나 즐거움의 상실,불면증 또는 과도한 수면을 포함한 수면 장애, 피로 또는 에너지 손실, 집중, 세부 사항 기억 또는 의사 결정의 어려움, 식욕 및 체중 변화, 식욕 감소 및 체중 감소 또는 음식에 대한 갈망 증가 및 체중 증가, 명확한 신체적 원인이 없는 통증, 통증, 두통, 경련 또는 소화 장애, 죽음이나 자살에 대한 생각 또는 자살 시도 등.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정신 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은 치료할 수 있으며 치료를 받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우울한 기분이 나아지게 됩니다.

 

 

우울증의 원인

 우울증은 유전적, 생물학적, 환경적, 심리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우울증의 원인은 한 가지가 아니며 여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합니다. 우울증의 일반적인 원인 중 일부는 다음과 같습니다.

-유전학: 우울증은 가족력이 있을 수 있으며 특정 유전자가 일부 개인을 우울증 발병에 더 취약하게 만들 수 있다는 증거가 있습니다.
-생물학: 우울증은 기분을 조절하는 뇌의 화학 물질인 신경 전달 물질의 변화와 스트레스와 관련된 코르티솔과 같은 호르몬의 불균형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사랑하는 사람을 잃거나 관계의 단절, 재정 문제 또는 충격적인 경험과 같은 생활 사건이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만성 스트레스방치, 아동 학대 또는 빈곤도 우울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 요인: 우울증은 부정적인 사고 패턴, 낮은 자존감, 삶의 의미 부족과 같은 심리적 요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울증의 원인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에 우울증 치료에 만병통치약은 없습니다. 우울증 치료에는 약물, 요법, 규칙적인 운동 및 건강한 식단과 같은 생활 습관 변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울증은 유전적 요인, 생물학적 요인, 환경적 요인, 심리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질환입니다. 효과적인 치료법이 있으므로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개인은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울증의 해결방법

 우울증을 다루는 것은 어려울 수 있지만 올바른 도구와 지원을 통해 정신 건강을 개선하고 만족스러운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우울증 관리를 위한 몇 가지 효과적인 전략입니다.

-자기 관리 실천하기: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건강한 식단을 섭취하고, 규칙적으로 운동하고, 좋아하는 활동에 참여하는 것입니다. 알코올과 약물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누군가에게 이야기하기: 신뢰할 수 있는 친구, 가족 또는 정신 건강 전문가와 감정을 나누는 것은 우울증 해결에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경험에 대해 이야기하면 외로움을 덜 느끼고 관점을 가질 수 있습니다.
-지원 그룹: 우울증상을 가진 본인을 이해하고 지원하는 사람들과 함께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가족, 친구 또는 우울증이 있는 개인을 위한 지원 그룹이 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생각에 도전하기: 우울증은 자신과 세상에 대해 부정적이고 비현실적인 생각을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우울한 증거에 의문을 제기하고 다른 설명을 찾아 이러한 생각을 식별하고 도전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달성 가능한 목표 설정: 우울증은 동기와 방향을 찾기 어렵게 만들 수 있지만 작고 달성 가능한 목표를 설정하면 성취감과 목적을 느끼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현재에 집중: 우울증은 현재의 순간을 즐기는 것을 어렵게 만들 수 있지만, 마음챙김을 연습하고 현재를 사는 것은 여러분이 더 기초적이고 중심적인 느낌을 받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문가의 도움을 받으십시오: 증상이 심하다면 정신 건강 전문가와 상담이 필요합니다. 그들은 진단을 제공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치료 계획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치료, 약물 또는 이 둘의 조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우울증 관리에는 자기 관리와 타인의 지원이 함께 필요합니다. 회복이 가능하며, 도움을 구하는 것이 강함의 표시임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의 경우에도 우울증이 20대 초반에 불현듯 찾아왔습니다. 처음에 맞닥뜨리는 우울증은 사회적 분위기에 따라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지요. 저 또한 우울증을 인식하지 못했는데요. 저는 우울한 기분이 태어날 때부터 힘들었던 여러가지 환경과 여건으로 인한 암담한 삶으로만 연결지어 해석했고, 치료 가능한 하나의 질병이라는 인식을 하지 못했습니다. 결국 처음부터 잘못 태어났기 때문에 앞으로도 불행한 삶을 살 것이라는 생각에 사로잡혀 극단적인 생각으로 이어지게 되었지요. 다행히 저는 저의 어머니의 지인을 통해 정신과의원을 방문하여 상담 및 검사를 받게 되었습니다. 그 결과 우울증이라는 진단을 받았으며, 약물을 처방받아 상담과 함께 몇 개월을 견디고 나니 불행이라는 단어가 점점 뇌리에서 사라지는 희망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는 말을 한 번씩은 들은 적이 있으실 겁니다. 그말인즉슨 치료를 하면 반드시 나을 수 있는 증상이라는 것이지요. 그러니 우울하고 부정적인 생각이 지속된다면, 본인을 자학하기 전에 전문의와의 상담을 먼저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우리 모두 일상 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객관적으로 잘 들여다보고 주변 사람이나 전문의와 상담을 하여서 신체적으로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유지하시기를 응원합니다!

 

 

 

(참조: 미국 정신과 협회. (2013). 정신 장애의 진단 및 통계 매뉴얼, 5판(DSM-5). 미국 정신과 출판//국립 정신 건강 연구소(NIMH). (2021). 우울증. https://www.nimh.nih.gov/health/topics/depression/index.shtml//)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