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이란?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은 위산 역류가 자주 발생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질환입니다.
위산 역류는 식도와 위를 분리하는 고리 모양의 근육인 하부 식도 괄약근(LES)이 부적절하게 열려 위산이 식도로 역류할 때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속쓰림, 흉통, 입안의 신맛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식도염, 식도암 등의 장기적 합병증과 연관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의 원인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의 위험 요인에는 비만, 흡연, 음주, 임신, 특정 약물 및 열공 탈장 및 당뇨병과 같은 특정 의학적 상태가 포함됩니다. 위산 역류의 흔한 유발 요인으로는 과식, 지방이 많거나 매운 음식, 식사 직후 눕는 것 등이 있습니다.
GERD의 근본 원인은 다양한 요인에 의해 나타나는데요. 해부학적 요인, 생활 습관 관련 요인, 의학적 요인의 세 가지 주요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해부학적 요인은 식도와 역류 방지를 담당하는 하부 식도 괄약근(LES)의 물리적 구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열공 탈장이 있는 개인은 탈장으로 인해 위가 가슴으로 밀려올라 LES를 이완시키고 위 내용물이 식도로 쉽게 역류할 수 있으므로 GERD가 발생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또한 식도가 딱딱해지고 좁아지는 상태인 경피증 환자도 GERD에 더 취약합니다.
생활 습관 관련 요인은 GERD의 가능성을 높일 수 있는 습관과 행동을 말합니다. 여기에는 과식, 식후 바로 눕기, 특정 음식 섭취(예: 초콜릿, 술, 커피, 지방이 많거나 매운 음식), 과체중 또는 비만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생활 방식 요인은 복압을 증가시켜 LES를 약화시키고 역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의학적 요인은 GERD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근본적인 의학적 상태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소화성 궤양, 천천히 비워지는 위, 특정 유형의 신경 또는 근육 장애가 있는 사람은 GERD에 더 취약합니다. 임신은 또한 호르몬 변화와 복부에 대한 압력 증가로 인해 GERD의 가능성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아스피린, 이부프로펜 및 특정 근육 이완제와 같은 특정 약물의 사용은 LES를 약화시키고 역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의 원인은 복잡하고 다원적입니다. 해부학적, 생활방식 관련 및 의학적 요인의 조합이 GERD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개인이 이러한 요인을 인식하고 지속적인 증상이 나타날 경우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생활 방식 수정과 약물 관리가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더 심한 경우에는 외과적 개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GERD) 치료 및 예방법
위식도 역류 질환(GERD)의 진단은 병력, 신체 검사 및 상부 내시경 검사, pH 모니터링 및 바륨 연하와 같은 진단 검사의 조합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GERD 치료에는 생활 습관 변화, 약물 치료, 경우에 따라 수술이 포함됩니다.
생활 습관의 변화에는 체중 감소, 침대 머리 부분 올리기 등이 포함됩니다. 탄산칼슘(Tums)과 같은 일반의약품 제산제와 파모티딘(Pepcid)과 같은 H2 수용체 차단제를 증상 완화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메프라졸(Prilosec)과 같은 양성자 펌프 억제제(PPI)도 위에서 산 생성을 줄이기 위해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GERD가 심한 경우 LES를 조이고 위산 역류를 예방하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GERD에 대한 가장 일반적인 수술 절차는 새로운 판막을 만들기 위해 하부 식도 주위에 위의 상단을 감싸는 닛센 안저절개술(Nissen fundoplication)입니다.
GERD가 있는 개인은 증상을 관리하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의료전문의와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GERD가 더 심각한 상태로 진행되지 않도록 정기적인 모니터링도 중요합니다.
요약하자면, 위식도 역류 질환(GERD)는 속 쓰림에서 식도염에 이르는 다양한 증상을 보이는 위산 역류가 자주 발생하는 것이 특징인 만성 질환입니다. GERD의 위험 요인에는 비만, 흡연, 음주 및 특정 건강 상태가 포함되며 병력, 신체 검사 및 진단 검사의 조합을 통해 진단됩니다. 이는 생활 습관 변화, 약물 치료 및 경우에 따라 수술을 통해 GERD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GERD가 있는 개인은 증상을 관리하고 합병증의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의료 서비스 제공자와 긴밀히 협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속쓰림이 지속적으로 만성화 되어버린 경우에 바로 이 위식도 역류 질환이 발현되게 되지요. 그러니 우리 모두 스스로 자신의 몸을 잘 관리하고 예방하여서 건강한 위장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기를 응원합니다!
(참조:위식도 역류 질환(GERD). (2021년 12월 15일). 메이요클리닉.//GERD(위식도 역류 질환).(2021년 1월 13일). 미국 위장병학 대학. //GERD(위식도 역류 질환).(2021년 12월 17일).국립 당뇨병 및 소화기 및 신장 질환 연구소//Herzig SJ, 하웰 DA. 위식도 역류질환의 기전. 위장병학. 2012;142(6):1254-1261. doi:10.1053/j.gastro.2012.02.038 Koide N, Inoue H, Aizawa Y, 외. 위식도 역류질환의 병태생리학. 소화기 병리 생리학의 세계 저널. 2014;5(1):1-8. doi:10.4291/wjgp.v5.i1.1Spechler SJ, Castell DO. 위식도 역류질환의 의학적 관리. 위장병학. 2013;144(1):52-60. doi:10.1053/j.gastro.2012.10.038 Chinn L, Chojkier M. Scleroderma 및 위장관. 위장병학. 1987;93(3):596-607. doi:10.1016/0016-5085(87)90655-1)
'건강을 위한 몸부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콧물이 나는 이유와 콧물 증상 완화 방법 (0) | 2023.02.02 |
---|---|
유방암의 원인과 증상 및 유방암의 치료와 예방법 (0) | 2023.02.02 |
속이 쓰리는 이유와 속쓰림 완화 방법 (0) | 2023.02.01 |
관절 마디 통증(퇴행성 관절염)의 원인과 치료 및 예방법 (0) | 2023.02.01 |
비염이 생기는 이유와 비염 치료 및 예방법 (0) | 2023.02.01 |